• 하자보수 신청절차
  • 하자보수를 진행하려면 먼저 반상회를 통해 입주민의 과반수 이상의 동의를 얻고 입주자 대표를 선정해야 합니다. 이때 입주민들이 서로 입주자대표를 하지 않으려는 경향이 있는데, 행정적인 업무는 하자보수업체에서 대행해드리므로 입주자 대표가 하실 일은 각 세대별 필요한 서류를 받아 두시는 일 정도밖에 없습니다. 내가 사는 집을 보다 쾌적한 공간으로 보수하는 일이므로 서로 미루실 이유가 없을 것입니다. 약간의 시간과 봉사심만 있으시면 가능한 일이라고 봅니다.
    필요한 서류가 완결되면 건물 내, 외부 및 각세대별 하자를 조사하고 사진촬영을 한 후 사업주체(건축주)에게 하자내역과 그에 대한 보수요청에 관한 내용증명을 1차 발송합니다.
    관할 시, 군청에 보증보험증권의 명의변경 관련 서류를 제출합니다.
    보증회사, 공제조합에 청구관련서류를 접수합니다. 이 때 건설업등록증을 가진 두 곳 이상의 하자보수업체의 현장하자에 대한 보수 견적서가 첨부되어야 하고, 동 업체의 현장에 대한 소견서(견적 타당성 및 수익성)가 검토됩니다.
    보증회사, 공제조합의 현장조사 및 조사 후 견적의 타당성 여부가 검토 됩니다.
    보증회사, 공제조합으로부터 하자보증금을 수령하신 후 , 다시 한번 반상회를 개최하셔서 공사하실 부분을 결정합니다.
    하자보수 공사를 시작합니다.
    하자보수 공사를 완료합니다.
    공사가 완료되면 주택법 시행령 제 59조 5항에 의거하여 하자보수보증금의 사용내역을 건축주 또는 시공자에게 통보해야합니다.